존경하는 한국소통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제21대 학회장을 맡은 호서대학교 변상규 교수입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여러모로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사회가 고령화되는 가운데 세대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계층간 갈등이나 정치적인 양극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포퓰리즘이 득세하고 있습니다. 그간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미디어 기술이 발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통은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과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소통학회에 주어진 학문적, 사회적 책무는 가볍지 않습니다. 오랜 세월 소통을 주제로 학술적이고 실천적인 노력을 경주해 온 한국소통학회가 앞장서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제21대 한국소통학회는 학술적인 발전을 통해 학회의 체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휴먼커뮤니케이션과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한국고유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등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공간커뮤니케이션 등 최신의 연구트렌드를 반영하여 확장해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회 내에 소규모 학술모임들을 활성화하여 학문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서 우리 학회의 기초체력을 더욱 강건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21대 한국소통학회는 회원님들 사이에 친밀한 분위기를 만들어서 유대감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적인 행사 이외에도 회원님들간에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이벤트들을 만들어서 찾아뵙겠습니다. 그리고 생기가 넘치는 신진학자들도 초대하여 학회의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선후배 학자들이 모여서 격의 없는 분위기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제21대 한국소통학회는 회원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아낌없는 사랑과 헌신으로 학회를 이끌어오신 선배님들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후배 학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극 구하겠습니다. 이렇게 모은 고견들을 학회의 발전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간 한국소통학회가 이룩한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회원님들의 애정과 기대를 받들어 화목하고 역동적인 학술공동체를 목표로 나아가겠습니다. 학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애정어린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21대 한국소통학회 회장 변 상 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