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 Korea Speech, Media & Communication Association -

공지사항 HOME   /   학회소식  /   공지사항
게시판 view
한국소통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초대의 글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4-04-15
첨부파일 :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소통학회는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개최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소통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가 다시 소통 : 패러다임과 원칙의 재정립이라는 주제로 오는 615()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혜화별관에서 개최됩니다.

 

존경하는 한국소통학회 학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국소통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은 중부대학교 송인덕입니다.

소통학회에 늘 큰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는 모든 학회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4년 한국소통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의 대주제는 "다시 소통 : 패러다임과 원칙의 재정립 (Once again communication: Re-establishing the paradigm and principles)"으로 정하였습니다. 최근 선거 과정에서 우리 사회에 만연하는 여러 형태의 갈등이 명백히 드러났습니다. 본래 갈등 조율자 역할을 맡아야 할 언론과 미디어는 오히려 갈등의 주체로 전락하면서 사회적 분열을 촉진한 사례들도 잇따라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딥페이크와 같은 문제로 인해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소통 환경은 디지털 AI 등의 새로운 기술의 수용 뿐만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소통의 패러다임과 원칙을 재정립할 필요성을 시급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술대회는 이 문제에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을 모색함으로써, 소통의 본질적인 기능을 회복하고 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조직위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의미 있는 발표와 풍부한 토론이 펼쳐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주제, 기획, 연구회 세션 및 대학원생을 위한 세션 등을 세심하게 준비 중입니다. 또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담은 논문들을 모집하고자 공모가 곧 시작됩니다. 학회의 발전을 위해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열정적인 기여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대회가 교류의 장이자, 지식의 보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2024615,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학회원 여러분을 뵙길 기대합니다.

 

대주제

다시 소통 : 패러다임과 원칙의 재정립

(Once again communication: Re-establishing the paradigm and principles)

 

학술대회일정

일시: 2024615() 오후 12:00 18:30

장소: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혜화별관 3

 

한국소통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명단

직위

성명

소속

조직위원장

송인덕

중부대학교

조직위원

김수완

성균관대학교

김용희

오픈루트

김헌

한양대학교 ERICA

윤칠상

동아방송예술대학교

 

 

2024412

한국소통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송인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