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소통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제18대 학회장으로 취임한 유상건입니다. 먼저 각고의 노력으로 우리 학회가 성장하는데 기여하신 강명현 회장님과 17대 집행부, 그리고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학회 사업에 참여하고 힘을 보태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 우리 학회는 창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첫 발을 내딛은 지난 2001년 이후 소통학회는 학술대회와 세미나, 연구회와 논문 등을 통해 한국사회의 소통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뚜벅뚜벅 걸어왔습니다. 요즘 우리 사회 모든 영역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문화 사회 경제 정치 어느 분야나 정확하고 올바른 소통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통이 발휘하는 힘이 그만큼 강력하기 때문이며, 어쩌면 제대로 소통이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할 것입니다. 한국소통학회 회장에게 부여된 소임을 다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저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창립 20주년 행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원과 전임 회장 등으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를 구성할 것입니다. 그동안 쉬지 않고 달려온 우리 모두가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인사하며 서로 격려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행사의 일환으로 한국소통학보에 특별주제를 기획해 학회 발자취와 미래에 대해 고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회 내실을 다지고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연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연구회 차원의 출판을 지원하여 회원들이 연구 과정과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소통학회총서』를 발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학회 홈페이지를 개선하는 등 작은 일에도 세심하게 관심을 쏟겠습니다.

셋째,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겠습니다. 학문 공동체 이외에도 소통학회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가겠습니다. 그리고 활발히 교류하겠습니다. 소통학회는 지난 20여 년 동안 많은 일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20년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통평가지표를 개발하여 한국 사회에서 소통은 잘되고 있는지, 좋아지고 있는지, 위축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소통대상’을 선정해 모범적인 소통사례를 발굴하고 더 큰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며 동시에 소통학회의 정체성과도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행사를 찾아보겠습니다.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유례없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좋은’ 소통 · ‘올바른’ 소통 · ‘살아 숨쉬는’ 소통 · ‘행복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18대 집행부부터 여러분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소통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격려하고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신축년 한 해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제18대 한국소통학회 회장

유 상 건 올림





 
[개인정보보호정책]
서울특별시 종로구 홍지문2길 20 (홍지동, 상명대학교) 월해관 M330호    
TEL : 02-781-7788    E-mail : ksmca@ksmca.or.kr​
COPYRIGHT ⓒ Korea Speech, Media & Communicaiton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